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위험성과 현대기아의 엄청난 엄살의 이유 > 서울아지트(메인본부)

본문 바로가기
2006-11-01
74,657 명
2,241 명
715 명

회원로그인


   

 서울아지트 (메인 본부) ☎ 070-4224-9844

 

 동호회 중앙, 사무실, 중앙 운영진, 회원 사랑방, 회의실 구비

 베라크루즈 보증 수리 및 중고차 점검 센타, 동호회 주요 행사, 다이 모임, 각종 필드 테스트 진행

 동호회 전문 품목 항시 구비, 베라크루즈와 모하비 풀튜닝 시승카 대절

 각종 튜닝 브레이크, 튜닝 쇼바, 튜닝 서스펜션(부싱, 링크, 트레일링암, 언더바 등) 항시 구비

 아우토모빌 전문 ECU맵핑, 전문 튜닝 정비, 브레이크 서스펜션 등 각종 전문 제작 장비 구비

 각종 오일 등 전품목 전 브랜드 오일 구비, 덴트, 복원, 글래스코팅, 썬팅

  

 서울 서부간선도로 목감ic에서 3km

 (구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장상동 127-4번지

 (신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노리울길 14-3 (장상동)

     

   

 

서울아지트(메인본부)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위험성과 현대기아의 엄청난 엄살의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의지가강한사람(김용노) 작성일17-06-09 15:58 조회841회 댓글4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7fa52bcd20844a168f7313aa3c8d359e_1497203

    

제가 언론사로부터 자료를 하나 돌아오는 주에 받기로 했습니다.? 

 

바로 요즘 허브스페이서 없이 장착되는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위험성을 알리고자 함입니다.

 

우리 차량에 허브스페이서 없이 튜닝 4피스톤 이상을 장착하려면, 

 

통 알루미늄 가공 캘리퍼나 스틸 주물 캘리퍼를 사용해야 내구성이 받춰주게 됩니다.

 

피스톤 바깥 부분에 압력이 상당해 이 내구성이 떨어지면 

 

캘리퍼 외벽에 균열이 가고 브레이크 압력이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돌아오는 주에 받을 캘리퍼 자료는 상당한 임팩트를 줄 자료라 기대가 큽니다.

 

상기 사진은 알루미늄 주조 캐리퍼의 단면입니다.

 

보시다시피 내부 조직이 치밀하지 못합니다.

 

해서 해머로 한두방 내려치면 쉽게 쪼개지는 게 바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입니다.

 

이 캘리퍼를 허브스페이서 없이 끼우기 위해 얇게 만들었기에 피스톤 외벽이 매우 얇고, 

 

치밀하지 못한 조직으로 균열이 확산되어 시간이 가면서 제 기능을 잃게 되거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시중의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들이 처음 장착 때는 좋았으나 

 

시간이 가면서 압이 빠진 느낌의 주기가 빨리 오거나 캘리퍼 외벽에 균열이 와서

 

일명 캘리퍼가 터졌다는 현상이 바로 이런 연유입니다.

 

애시당초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를 허브스페이서 없이 우리 차량에 장착한다는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반면에 우리가 아는 만도 모노블럭이나 제네시스 EQ900도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입니다.

 

7fa52bcd20844a168f7313aa3c8d359e_1497203

   

위 사진에서 빨간색이 만도 모노블럭 4P, 검정색이 제네시스 EQ900 4P 캘리퍼로 

 

제네시스 캘리퍼가 좀더 크기는 하나 둘다 매우 뚱뚱하고, 캘리퍼 외벽도 두터운 "뚱뚱보 캘리퍼"입니다.

 

현대기아는 구조가 치밀하지 않은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를 사용하면서도 

 

그 안전도 대비책을 제품의 두터운 두께와 여기에 "압축 주조 방식"을 취해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즉,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엄살스러울 정도로 캘리퍼를 뚱뚱하게 설계, 제작했습니다.

 

해서 이 캘리퍼를 장착하려면 뚱뚱한 바디로 인해 휠 안쪽에 공간을 내기 위해 허브스페이서를 장착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 시중의 내부 구조가 치밀하지 못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를 허브스페이서 없이 장착하기 위해 

 

상기 맨위 사진처럼 캘리퍼를 얇게 만든 건 정말 기가 찰 노릇입니다.

 

해머 한두방에 쉽게 쪼개질 정도로 말입니다.

 

해서 우리 동호회에도 허브 스페이서 없이 장착 가능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가 있기는 하나 

 

안전상의 이유로 이는 제품 구성에 폼으로만 있게 할 뿐, 공급은 영구 금지시키고자 합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통 알루미늄 캘리퍼나 스틸 주물 캘리퍼로 우리 차량에 허브스페이서 없이 

 

튜닝 캘리퍼를 장착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반면에 구조가 치밀하지 못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는 허브 스페이서를 장착해야 될 정도의 규격의 캘리퍼를 

 

사용해야 함을 직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대기아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가 괜히 엄살이 심하도록 두터운 게 아닙니다.

 

돌아오는 주에 언론 자료 들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스마님의 댓글

아스마 작성일

좋은정보 ~~ 한 수 배웁니다...

개사꼬님의 댓글

개사꼬 작성일

와.. 모르던 내용이였는데.. 감사합니다~~!!!

창원붕어님의 댓글

창원붕어 작성일

그렇군요 ^^  감사합니다.

트럭커님의 댓글

트럭커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

서울아지트(메인본부) 목록

Total 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luv-vera.net All rights reserved.

본회의 내용은 본회의 귀중한 DB로 귀속, 관리되며 불펌을 금합니다. 불펌시 민형사상 책임이 따릅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