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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포투 카브리오를 떠나보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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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의지가강한사람(김용노) 작성일17-04-04 22:23 조회2,599회 댓글3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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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에 고심 끝에 구입했던 스마트 포투 카브리오 가솔인 오토 중고차.

 

2006년식으로 당시 구입 당시에는 15만km를 뛴 차량으로 최근에 이 차량을 판매하기까지

 

와이프가 2만km를 타 17만km를 넘긴 상태에서 독일에 있는 지인에게 판매를 했습니다.

 

와이프가 베라크루즈나 모하비 정도는 고속도로 등에서는 운전을 곧잘 하는데

 

문제는 붐비는 곳에서 긴장을 많이 하고, 또 주차가 서툴러 운전 실력을 높여야겠다는 생각에

 

고심의 고심을 한 끝에 구입한 차량이 바로 이 차량입니다.

 

처음에는 모닝, 스파크 등을 고려했지만, 이 차량들은 무늬만 경차일 뿐 연비도 좋지 않은데다

 

충돌 안정성이 너무 마음에 안들어 구입 후보에서 제외.

 

해서 찾은 게 충돌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고 연비도 훌륭한 스마트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왕 구입하는 거 오픈카 타입으로 카브리오 모델을 구입.

 

(아래 사진은 예전에 이 스마트 포투를 구입할 때의 모습)

 

 

 

 

당시 구입 비용은 450만원 정도.

 

2년을 넘게 타고 지인에게 딸랑 100만원에 팔아 지인이 땡 잡았다는 심정으로 가져가더군요.

 

그 동안 독일 지인에게 도움도 많이 받은데다, 정기 점사도 받아야 하고 정비 사항도 몇가지 나와

 

그냥 헐값에 지인에 넘겼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이 스마트 포투를 독일에서 구입해서 도로 주행 허가를 받으려면 2008년식 이후 것만 가능한 점 참조하세요. 

 

아무튼 그 동안 녀석을 타며 느낀 장단점은...

 

일단 연비 무지하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유 경고등 뜨고 나서 주유하면 30유로(3만6천원 정도) 정도 만땅 주유하게 됩니다.

 

그런데 달리는 km수는 700km 정도 나오니 연비는 환상적으로 나옵니다.

 

이 녀석을 팔기 전에 와이프와 사무실에서 349km 떨어진 거래처에 다녀왔는데,

 

한번의 만땅 주유로 왕복이 가능했으니 연비가 참 인상적으로 좋았다는 생각을 다시금 합니다.

 

이 거래체에 왕복했을 때는 경제 속도로 간 게 아니라 120~140km/h로 달려갔기 때문에

 

만약 경제 속도로 갔더라면 연비는 더욱 좋게 나왔을 겁니다.

 

독일은 대체적으로 차가 막히지 않지만,

 

우리나라처럼 차가 많이 막히고 가다서다 반복하는 구간이 많은 도로에서는 이보다 연비는 떨어지겠지만,

 

아무튼 대체적으로 연비는 참 좋습니다.

 

한마디로 기름 냄새만 맡아도 가는 차는 틀림이 없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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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의 또 하나의 장점은 차체 안정성입니다.

 

먼저 백문이불여일견, 영상을 보시죠.

 

 

위 영상을 보시면 자신보다 더 큰 준중형이나 중형 차량도 충돌 테스트에서 밀고 들어가는 차체 안정성과

 

콘크리트 벽면에 들이받고도 실내룸이 온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 시진과 더불어 설명을 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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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포투 하체에는 이중 고강도 프레임이 위치해 작지만 살벌한 안정성을 지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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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치고 차체는 고강력 트리온 프레임으로 둘러싸 충돌 한전성에 또 다시 대비를 했습니다.

 

이게 스마트 포투가 중형 승용차와 충돌을 해도 자신보다 덩치 큰 차량을 밀고 들어가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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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사이드 도어 임팩트 바는 단순히 쇠막대기 하나를 가로질러 놓은 게 아니라

 

도어 전체를 감싸 측면 충돌에도 대비를 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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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열만 있는 차량이라 와이프가 주차하기 쉬워했고, 운전이 금새 늘었습니다.

 

한달에 30유로(3만6천원)을 넣고 와이프가 장도 보고, 교회도 다니고, 지인들도 만나고 그러고 다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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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포투는 대개 투명 글라스로 덮힌 파노라마 루프 타입이 있고,

 

제가 구입했던 오픈카 타입의 카브리오 버번이 있습니다.

 

파노라마 타입은 1열 뒤 트렁크 공간을 모두 활용해 짐을 더 실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카브리오는 찬란한 햇살을 느끼며 주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마트 포투의 엔진과 미션은 후미 트렁크 밑에 존재는 RR 방식입니다.

 

전면 보닛이 워낙 작아서 엔진과 미션을 둘 수 없어 모두 후미에 위치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후륜 구동 베이스가 되어 코너링 효과가 참 좋았습니다.

 

여기에 상위 베이스인 차량을 선택해서 후륜 바퀴가 전륜에 비해 좀더 바깥으로 나와

 

코너링 능력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을 더 주었구요.

 

후륜 구동의 단점은 겨울철 눈길에 취약하다는 것인데,

 

독일 등의 EU 국가는 겨울철에 윈터 타이어가 의무라 여름철에는 알루미늄 휠에 춘하추계용 타이어를

 

겨울철에는 스틸 휠에 동계용 타이어를 장착해 번갈아가며 사용해서 주행에 큰 문제 없었습니다.

 

또 1열 위주의 차량이다 보니 이 1열의 공간이 매우 넓습니다.

 

해서 운전석에 앉아보면 답답하다는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아우토반에서 운전을 할 때 핸들에서 손을 놓고 달려도 직진성을 그대로 유지하는 점이 좋았습니다.

 

제동력은 1P 브레이크이지만, 정말 끝내주게 잘 섭니다.

 

그리고 서스펜션은 하드한 타입으로 주행 안정감을 높이는데 주 포커스를 둔 차량입니다.

 

아울러 스마트 포투만의 상당한 매력을 느낄 때는 주차 공간성.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등의 대도시에 들어갈 때는

 

저희 부부는 어김없이 이 스마트 포투를 가지고 들어갑니다.

 

이유는 아무데다 낑겨서 주차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차는 가로든 세로든 어떻게든 주차하는데 틈만 보이면 낑겨 주차를 할 수 있는 매력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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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이 스마트 포투로 와이프가 완벽하게 운전을 마스터 해서

 

매번 어디 갈 때마다 제가 운전해 주어야 하는 수고에서 벗어났다는 점이, 

 

또 운전 실력을 걱정 안해도 된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차체가 워낙 작다보니 와이프도 쉽게 생각하고 운전을 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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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포투의 단점으로 꼽으라면...

 

엔진이 운전석 바로 뒤에 있다보니 주행 중 엔진음이 들립니다.

 

요건 모닝이나 스파크에 비해 열세.

 

그리고 오픈카 타입을 구입한 것을 막상 사고 나서 후회를 했는데,

 

시속 80km 이상 달리면 바람 소리가 머리 위로 들립니다.

 

다시 스마트 포투를 구입한다고 하면 파노라마 루프 타입으로 구입할 생각입니다.

 

1열 시트가 뒤로 많이 제껴지지는 않습니다.

 

해서 차를 세우고 잠시 잠을 청하고 싶을 때는 좀 불편했습니다.

 

1열을 더 눕힐 공간이 있는데 좀 아쉬웠습니다.

 

일반 주행 때는 불편하지는 않습니다만, 시트를 제끼고 자고 싶을 때는 좀 아쉬웠습니다.

 

가속 성능은 국내 모닝이나 스파크보다 한 수 위이지만,

 

고배기량 차량을 타는 제 입장에서는 좀 가속이 좀 답답했습니다.

 

물론 여성 오너에게는 적당한 가속인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1열 밖에 없어서 3인 이상 타려고 할 때는 아쉬운 점이 들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점은 고려하고 구입했지만 말입니다.

 

뭐~ 그 다음으로 뭘 단점으로 찾을까 고민해봐도 그 이상 나타나지 않네요.

 

워낙 단점보다 장점이 많았던 차량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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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스마트 포투 차량은 운전이 서툰 아내를 둔 가정에 추천하는 차량입니다.

 

모닝이나 스파크는 안전성도 떨어지는데다 연비도 경차스럽지 못해서 말입니다.

 

아무튼 제게는 와이프의 운전 실력을 매우 향상시켜주었던,

 

와이프도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운전을 하게 만든 차량이라 매우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주유는 한달에 한번할 정도로 경제성도 좋았고, 세금은 있는둥 마는둥 몇만원 안냈던

 

참으로 경제적이고, 튼튼했고, 운전 초보 와이프에게 매우 도음이 되었던 차량입니다.

 

저희 차량을 구입해 가는 독일 친구는 차량이 두대가 됩니다.

 

이번에 산 스마트 포투와 BMW 220i.

 

이 친구 말로는 스마트 포투는 편도 7km되는 회사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고,

 

그 이외에는 BMW 220i를 타겠다고 합니다.

 

한달에 약 20일 정도 일하는 이 독일 친구는 20일 x 14km = 280km 하면

 

한번 만땅에 거의 석달 가까이 이 차량을 사용 가능할 거라 예상합니다.

 

스마트 포투... 다시 돌이켜 보면 참 재미난 차량이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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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jitlo님의 댓글

jitlo 작성일

멋지네요..  여유가 된다면 출,퇴근 전용차로 구입하고 싶네요

화양강님의 댓글

화양강 작성일

멋지네요 안전성 최고!!

뒷방노인네님의 댓글

뒷방노인네 작성일

글읽다보니 구매욕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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